https://yozm.wishket.com/magazine/detail/1588
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: 2넷플릭스와 아마존은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할까요? | 요즘IT
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은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고, 데이터만 잘 쌓으면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원할 때 언제든 분석을 할 수 있어서 주목받는 중이라고 설명했습니
yozm.wishket.com
[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: 2)넷플릭스와 아마존은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할까?]
1.사용자 행동 데이터로 분석할 수 있는 것
-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의 여러 기능을 어떤 순서로 사용하는지
-어느 기능(또는 페이지)에 관심이 많은지 혹은 관심이 없는지
-어느 페이지를 마지막으로 서비스를 이탈하는지
-결제를 한 사용자가 정확하게 어떤 페이지에서 결제 전환이 되었는지
-평균 며칠 이내에 사용자들이 재방문하는지
-UI변경에 따른 사용자들의 행동 변화 등
2.사용자 행동 데이터 활용 사례
1)넷플릭스(콘텐츠 기업): 비용 대비 큰 이익을 줄 수 있는 콘텐츠 찾음
-사용자가 각 컨텐츠를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시청했는지
-사용자가 언제 시청을 멈추는지, 뒤로 돌려보는지, 앞으로 돌려보는지
-어떤 기기를 통해 시청하는지
-언제 일시정지를 하는지
-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컨텐츠를 시청하는지
-사례
→ 데이비드 핀처가 감독하고, 케빈 스페이시가 주연으로 나오는 미국판 하우스 오브 카드를 만듦. (효과 굿)
2)아마존
-전 세계 사용자들의 거의 모든 클릭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음
-로딩이 0.1초 지연될때마다 판매가 1퍼센트씩 감소하는 것을 발견
→ 모든 웹페이지가 0.6초 안에 로딩되는것을 목표로 개선/ AI 학습시켜 사용자 행동 패턴과 관심사에 맞게 맞춤형 페이지를 표시함
(평균 구매 전환율 13% 달성함/ 국내: 6%)
3)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이용한 맞춤 광고
EX)유모차- 여성(통념) or 강아지 산책시키는 아저씨?
→ 살면서 유모차 검색해본적도 없는 20대 여성보다, 유모차 검색 이력이 있는 아저씨에게 광고를 노출하는게 더 나음.
4)뉴닉-뉴스레터
-날짜별로 페이지 뷰 대비 클릭이 많은 콘텐츠
-클릭해서 들어간 후 스크롤을 끝까지 내린 콘텐츠
-10초(유효한 시간 범위)이상 머무르며 글을 읽은 사람이 많은 콘텐츠
→ 분석해서 공통주제가 나온다면, 이후 참고해볼 수 있음
3.사용자 행동 데이터 직접 보기
-확장 프로그램 Omnibug : google analytics를 통해 수집할 수 있는 웹사이트 어느 곳이든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어떻게 쌓고 있는지 직접 확인 가능
[인사이트]
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각 고객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고, 이후 제작될 서비스나 상품에 대해서도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 기업에게 있어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고, 이를 면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데이터분석가의 업무이자 역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.
'DA > 아티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50605 - 개발 블로그는 어떻게 써야할까? (3) | 2025.06.05 |
---|---|
250602 -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: 3)데이터를 분석할 때 주의할 점 4가지 (1) | 2025.06.02 |
250527 -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: 1) 사용자 행동 데이터 왜 필요할까요? (0) | 2025.05.27 |
250521 - 양질의 데이터를 판별하는 5가지 방법: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인가? (0) | 2025.05.21 |
250519 - 데이터 시각화 101: 데이터 속 거짓말 발견하기 (0) | 2025.05.19 |